Q. 자기소개 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셀파소프트 연구소장으로 일하고 있는 김수창이라고 합니다.
셀파소프트 연구소 인력 관리 및 모니터링 솔루션 제품의 연구개발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Q. 셀파소프트 연구소 인력 운영은 어떻게 되나요?
연구소는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발 중심의 회사이기 때문에 동일 규모, 유사 솔루션 가진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에 비하여 연구개발인력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연구소는 개발 1, 2팀으로 나누어져 운영됩니다. 개발1팀은 UI 업무 위주의 개발을 진행하며, 개발2팀은 서버 파트로 데이터 수집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세부적으로 개발1팀은 기능 분야 별로 3개 파트, 개발2팀은 2개의 파트로 운영됩니다. 세부 파트는 프로젝트 또는 TASK에 따라 가장 적임자가 연차와 상관없이 파트장을 수행하는 동적이고 유연한 조직입니다.
Q. 셀파소프트 연구소 자랑을 한다면
연구소는 결국 뛰어난 개발 인재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우수한 특급, 고급, 중급 개발인력이 골고루 포진되어 있어, 신구가 잘 조화되어 있습니다. 타 개발업체와 다르게 근속 근무연한도 점차 길어 지고 있습니다. 그 만큼 뛰어난 연구소장 지도하에 연구소 생활이 만족스럽다는 얘기가 아니겠습니까. (^^웃음) 또한 연구소 자체적으로 월별 생일자를 축하하는 자리도 함께 가지고, 정기적 우수사원을 포상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업무 환경과 아낌없는 개발 환경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Q. 셀파소프트에서 어떤 제품을 개발하나요?
DB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지원되는 데이터베이스는 Oracle, SAP HANA, PostgreSQL, Altibase, Tibero, SQL Server, Maria, MySQL 으로 Cloud 환경의 GCP, AWS 관리형 데이터베이스까지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Q. 제품 개발에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은?
“I’ll show the way, just follow Sherpa!”의 모토로, 셀파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누구나 어려움 없이 DB를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주력 제품이 DB 모니터링 솔루션이기 때문에, 실시간 운영 상황과, 사후 분석을 통해 쉽게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부하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경고를 보내는 등의 DB 모니터링에 필요한 완벽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특히 모니터링 솔루션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부하를 준다든지 하면 오히려 문제가 되기 때문에, 셀파오라클 같은 제품들은 메모리 직접 접근 방식으로 성능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또한 UX 측면에서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데이터 표시로 고객이 한 눈에 문제 원인을 파악할 수 있게 화면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Q. 향후 제품 개발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Sherpa SAP HANA 재 작년 출시하고, 제품 안정화 시기를 거쳤고, 이번에는 주력인 DB 모니터링 솔루션 외에 Cloud 모니터링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Cloud 환경의 관리형 DB를 모니터링하는데 그쳤다면, Cloud 환경의 자체 Infrastructure까지 모니터링 하는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고, 내년 상반기에 출시를 목표하여 열심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AI기능을 탑재한 기능을 포함하여, 기존 제품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Q. 셀파소프트 연구소에 개발자로 입사하고 싶은 지원자에 하고 싶은 말은?
우수한 개발인력에 대해서 셀파소프트 연구소는 언제나 문이 열려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기능을 포함한 제품기능 확장과 Cloud환경의 모니터링 강화에 개발의 무게추가 이동 중이니, 이쪽 분야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라면 입사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